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

HOME 상세정보이며 제목, 작성자, 작성일, 조회수, 내용 , 첨부파일 제공합니다.
(보도자료) HACCP인증원, ‘스마트 해썹 관리모델 개발사업’ 추진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.05.19 조회수 629

HACCP인증원, ‘스마트 해썹 관리모델 개발사업’ 추진

- 표준 스마트센서 개발 등 지능형 식품안전관리 분석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-



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(원장 조기원, 이하 HACCP인증원)은‘스마트 해썹(HACCP)’활성화를 위해 중소규모의 식품·축산물 제조·가공업체가 보다 쉽고 낮은 비용으로 스마트 해썹을 적용할 수 있도록 ‘스마트 해썹 관리모델 개발사업’ 을 추진합니다.



  



ㅁ HACCP인증원은 스마트 센서 등 프로그램 기술‧개발을 담당하는 ㈜엑스코어시스템, 개발사업 전략수립 등 연구‧조사를 담당하는 한경대학교, 3개 기관이 공동으로 2022년~2024년에 걸쳐 식약처의 연구개발사업을 진행합니다.

 ㅇ 주요 내용은 ▲식품제조 설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(시간, 온도 등)를 디지털화 할 수 있는 표준화된 스마트센서* 개발 ▲식품제조 설비와 스마트센서 간 데이터 연동‧수집 프로그램 개발 ▲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분석 서비스 개발 등입니다.

    * (예시) 가열공정(CCP)의 한계기준(온도, 시간 등) 기록⋅관리를 디지털화하여 작업자가 수기로 작성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자동⋅기록관리 할 수 있음

   -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스마트센서(가열공정 등 15개 중요관리점)*를 개발할 예정이며, 한계기준 이탈의 선제적 예측 등 업체 맞춤형 식품안전관리가 가능하도록 지능형 분석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.

    * (’22) 쇳가루 제거 공정, 가열 공정 등 (’23) 세척 공정, 금속검출 공정 등 (’24) 여과 공정, UV 자외선 살균 공정 등(붙임 참조)

   - 2024년에 개발 사업 추진이 완료되면 중소규모의 식품·축산물 제조‧가공업체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예정입니다.

ㅁ HACCP인증원은 이번 사업이 중소규모의 식품·축산물 제조·가공업체의 스마트 해썹을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어 스마트 해썹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  ㅇ 아울러 스마트 해썹의 활성화에 따라 생산 공정이 효율화되며 작업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, 데이터 위·변조 방지 등 해썹 관리의 실효성이 높아지고, 식품안전관리 수준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

ㅁ 조기원 원장은“식품산업은 건강과 직결된 요소로, 식품사고 발생 시 일회성 사고대응이 아닌 체계적인 식품안전관리 방안 구축이 필요하다”며“스마트 해썹을 활성화하여 해썹 관리의 내실화 및 소비자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습니다.



ㅁ 참고로 HACCP인증원은 해썹 의무적용업체 중 올해 스마트 해썹을 등록한 소규모 업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준비 시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신청을 원하는 업체는 홈페이지(www.haccp.or.kr) 확인 또는 스마트운영팀(☎043-928-0154)에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











<붙임> IoT 기반 HACCP 관리모델 스마트센서(KIT) 개발

 

첨부파일 보도자료 스마트 해썹 관리모델 개발사업 추진(최종).hwp